전통시장은 단순한 쇼핑 공간이 아니라, 한국의 생활과 문화를 온전히 경험할 수 있는 장소입니다.
각 시장마다 특색이 뚜렷하고, 취급하는 상품과 분위기가 다르기 때문에 원하는 스타일에 맞춰 방문하면 더욱 즐거운 시간 될 것같아 추천드리고 싶은 시장에 대해서 얘기해 보겠습니다.
여행객과 주민들이 모여 북적북적하고 카드보다 현금을 선호하는 주인들의 모습에 살짝 기분이 상할때도 있지만 사람사는 모습을 가장 가까이에서 느끼기에 시장만큼 좋은곳은 없는것 같아요.
1. 광장시장
특징: 1905년에 개장한 서울 최초의 상설시장으로, 특히 먹거리와 한복, 원단 시장이 발달한 곳입니다. 먹자골목이 유명하여 전통 음식부터 길거리 간식까지 다양하게 맛볼 수 있어 외국인 관광객들이 가장많이 찾는 전통시장 중 한곳입니다.
추천 먹거리:
- 빈대떡: 녹두를 갈아 부친 전으로, 바삭한 식감과 고소한 맛이 일품. 시장 안에 유명한 빈대떡 가게들이 많습니다.
- 육회: 한우 생고기에 참기름과 배를 곁들인 요리. 부담 없는 가격으로 신선한 육회를 먹을 수 있어 인기가 많아 대기 손님이 많을 수있으니 시간을 여유있게 잡고 방문하길 추천드려요.
- 마약김밥: 작고 한입 크기의 김밥으로, 달짝지근한 겨자 소스와 함께 먹으면 중독성 있는 맛을 느낄 수 있습니다.
위치: 서울 종로구 창경궁로 88
운영시간: 09:00~18:00 (일부 식당은 밤 늦게까지 운영)
2. 남대문시장
특징: 1964년부터 시작된 한국 최대의 종합시장으로, 의류, 잡화, 기념품부터 다양한 먹거리까지 없는 게 없는 곳입니다.
외국인 관광객들에게 인기 있는 쇼핑 명소이기도 하고 많은 외국인을 만날 수 있습니다.
추천 먹거리:
- 칼국수 골목: 손으로 직접 밀어 만든 쫄깃한 면과 깊은 국물 맛이 일품인 칼국수를 저렴한 가격에 즐길 수 있습니다.
- 씨앗호떡: 견과류와 설탕이 들어간 바삭하고 달콤한 호떡으로, 시장 간식으로 제격입니다.
- 만두: 찐만두와 군만두를 저렴한 가격에 맛볼 수 있는 곳들이 많습니다.
위치: 서울 중구 남대문시장길 21
운영시간: 23:00~17:00 (일요일 휴무)
3. 통인시장
특징: 1941년에 개장한 시장으로, ‘도시락 카페’로 유명한 곳이야. 전통시장 분위기에 맞게 한국 가정식 반찬을 다양하게 맛볼 수 있어요.
추천 먹거리:
- 엽전 도시락: 시장에서 엽전을 구매한 뒤, 원하는 반찬을 직접 골라 담아 먹는 방식. 다양한 한식을 한 번에 맛볼 수 있어서 좋아요.
- 기름떡볶이: 일반적인 떡볶이와 다르게 빨간 국물이 없고, 기름에 볶아 만든 담백한 떡볶이야. 독특한 매력을 가지고 있어서 통인시장에 방문했다면 한번쯤은 도전해볼 만한 메뉴입니다..
위치: 서울 종로구 자하문로15길 18
운영시간: 11:00~18:00 (일요일 휴무)
4. 망원시장
특징: 최근 핫한 분위기의 전통시장으로, 다양한 길거리 음식과 트렌디한 퓨전 먹거리가 많아 젊은 층에게 인기 있는 시장입니다.
추천 먹거리:
- 마늘빵: 바삭하면서도 촉촉한 식감이 특징인 시장표 마늘빵. 치즈가 들어간 버전도 인기가 아주 많아요.
- 대만식 샌드위치: 대만 길거리 음식 스타일로, 계란과 햄, 치즈가 들어간 촉촉한 샌드위치를 추천해요.
- 수제 어묵바: 다양한 맛의 어묵을 꼬치로 먹을 수 있는 간식으로, 추운 날에 특히 인기 있어요.
위치: 서울 마포구 포은로 8
운영시간: 08:00~22:00
5. 경동시장
특징: 서울 최대 규모의 한약재 시장으로, 건강식품을 구매하기 좋은 곳이야. 한방차와 한국 전통 약재에 관심이 있다면 방문해볼 만해.
추천 먹거리:
- 한방차: 인삼차, 대추차, 쌍화차 등 다양한 건강 차를 직접 맛볼 수 있습니다.
- 건강식품: 꿀, 인삼, 도라지, 건과일 등을 저렴하게 살 수 있습니다.
위치: 서울 동대문구 왕산로 147
운영시간: 04:00~19:00
서울의 전통시장은 단순한 쇼핑 장소가 아니라 한국의 정취를 느끼며 다양한 먹거리를 경험할 수 있는 곳이야. 어떤 시장을 가든 개성 넘치는 음식과 분위기를 즐길 수 있고 소소한 쇼핑도 함께 가능해요.
다만 카드를 받지않고 현금으로만 가능한곳이 몇몇 있어 여행시 현금은 조금 챙겨가시는걸 추천합니다.